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印尼 시티카 시장 활력 불어넣는 LCGC <저비용 친환경차>

교통∙통신∙IT 작성일2014-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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톱3에 도요타 에티오스·혼다 브리오·다이하츠 시리온
 
시티카(도시용 차) 시장이 거침없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1/4분기 시티카 도매판매 실적은 1만 5,531대로 전년 동기 1만 2,565대에 비해 23.6%나 성장했다. 인도네시아 정부가 자동차산업 육성을 위해 추진하는 '저비용 친환경 차'(LCGC) 정책에 따른 영향이 컸다는 분석이다.
LCGC 정책은 연비가 높은 배기량 1,200㏄와 1,500㏄급 친환경 차량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자동차산업을 미래 수출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이다.
정부는 차량 가격을 7천600만~1억2천만 루피아(약 690만~1천150만원)로 낮게 정하고 최고 70%의 세제 혜택을 약속하며 LCGC에 대한 자동차업계의 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올해 시티카 판매 톱3 모델로 도요타의 에티오스가 4,353대, 혼다의 브리오가 3,508대, 그리고 다이하츠의 시리온이 1,710대가 팔렸다. 작년 동기에는 혼다 브리오가 4,727대로 단독 질주했고 그 뒤로 기아의 피칸토(1,805대), 시리온(1,730대) 순이었다.
GAIKINDO(인도네시아자동차협회)는 시티카를 4-5인승의 배기량 1,200cc급 차량으로 정의했다. 그리고 LCGC는 시티카와 같은 기종의 차량이지만 차체가 더 작게 디자인되어있고 시티카에 비해 연비가 높은 차량이라고 정의했다고 현지언론 비즈니스인도네시아가 29일 보도했다.
도요타 아스트라 자동차(PT Toyota Astra Motor) 판매 국장 라흐맛 사물로는 “시티카 에티오스의 올해 판매추이가 작년과 비슷하다”고 밝혔다. 작년 1/4분기 에티오스는 시티카 소비자들 사이에서 별로 관심을 끌지 못하는 모델이었다. 그러나 작년 3월 첫 도매판매 이후 에티오스는 매달 평균 1000대 정도 팔렸다.
GAIKINDO에 따르면 에티오스는 2014년 1월에 1,378대가 판매됐고 2월에는 1,670대 그리고 3월에는 1,305대가 팔렸다. 에티오스 판매량은 브리오를 제치고 도매판매실적에서 전년대비 25.8%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혼다 프로스펙트 모토(PT Honda Prospect Motor) 조피스 판디 판매국장은 “시티카 시장의 전망은 LCGC 차량의 공급으로 비교적 밝다”고 보고 “2014년 1/4분기 비 LCGC 시티카 판매는 평년과 비슷한 판매실적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혼다 브리오는 올해 1월 1,864대가 팔렸다. 2월과 3월에는 각각 1,378대와 266대가 판매됐다. 3월에는 MPV 차량인 모빌리오 주문량이 많아 브리오 생산량이 줄었다.
한편 다이하츠 시리온은 올해 1/4분기 1,710대가 팔리며 대체적으로 평년과 비슷한 실적으로 안정권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
또또 수르야나 다이하츠 판매국장은 올해 시티카 시장의 경쟁이 매우 격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시리온은 1월 300대, 2월 760대, 3월 650대 판매에 그쳤다. 시리온 판매량은 계속해서 매달 500대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 아직까지는 시티카보다 MPV 차량 판매량이 훨씬 많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1/4분기 국내 시티카 총 판매대수는 15,531대였으나 올해는 59,530대를 기록했다.이 중 43,999대는 아스트라-도요타의 LCGC 차량인 아기야와, 아스트라-다이하츠 아일라, 혼다 브리오 삿야, 스즈끼 까리문 웨건 R이 차지했다. 아기야와 아일라는 시티카 시장에서 매우 굳건한 인지도와 판매대수를 유지하고 있다.
이 기간 아기야는 20,631대, 아일라는 12,697대, 웨건R은 5,888대, 브리오는 425대가 팔렸다.
브리오 삿야 모델은 전체 브리오 모델 판매량 중 50%를 차지했다.
LCGC 시티카 판매에서는 혼다가 매달 2천 여대를 판매하고 있다. 지난 1월과 2월에는 각각 2,297대와 2,061대 판매를 기록했다.
혼다 측은 올해 브리오 삿야 시티카모델의 판매대수 25,000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브리오 전체 모델의 총 판매량을 4만 대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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