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인플레이션부터 잡아야 더 강력한 성장 회복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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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뜬주 땅으랑의 현대화된 시장 (사진=자카르타경제신문)
*이 논설은 8일자 자카르타포스트에 게재된 만디리 연구소 선임연구원의 의견입니다.
이번 주 인도네시아 경제지표가 발표되면서 2022년 마지막 분기에도 지속적인 회복과 실적 호조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2022년 2분기보다 분기별 성장세는 완만하지만 정부가 9월 초 연료 가격을 인상한 뒤에도 5.72%의 성장률을 달성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이러한 호실적은 이제 2022년 마지막 분기에서 도전에 직면해 있는데, 이는 인플레이션과 국내 금리 인상과 더불어 추가적인 글로벌 변동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지정학적 압력으로 인한 긴장감에서 비롯된다.
전반적으로, 경제가 확장 영역에 머무르도록 하기 위한 정부와 중앙은행의 노력을 칭찬해야 한다.
부문별로 보면 무역과 제조업 모두 여전히 비교적 강한 성과를 경험하고 있다. 한편 운송 및 창고 관련 서비스는 9월 연료 가격 인상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분기별 기준으로 이 부문은 성장세가 둔화되었지만 여전히 긍정적인 수치다.
관광 부문이 계속해서 견조한 실적을 기록함에 따라 올해 마지막 분기를 향해 인도네시아 경제에 서광이 비칠 수 있다. 외국인 관광객과 호텔 투숙률은 연료 가격 인상 이후에도 9월에 계속 증가했다.
이번 달에 개최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와 이동 제한이 완화됨에 따라 이러한 수치가 계속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선 항공여객은 9월 410만 명으로 소폭 감소했지만 철도여객은 8월에 비해 5.27%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그러나 연료 가격 상승과 물가 상승의 영향은 가계 소비의 분기별 성장 형태로 볼 수 있다. 소비는 전년 동기 대비 5.39% 증가했지만 가계 소비는 2분기 대비 0.3% 감소했다.
마이너스 영역으로 떨어진 부분은 음식과 음료가 전 분기대비 -0.30%이고 의류와 신발이 전 분기대비 -1.44%이다. 이 두 가지 요소가 가계 소비의 거의 23%를 차지한다.
경제에 충격이 가해지면 사람들은 보통 의류와 신발, 또는 다른 내구재 소비를 줄이게 된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다른 유형의 지출에 비해 식품 소비에 대한 지출이 줄어든 원인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은 흥미롭다.
9월의 인플레이션은 전년 동기 대비 5.95%였다. 그러나 음식과 음료는 0.30%의 디플레이션을 기록했다. 이러한 특이한 행동은 코로나19 대유행이나 연료 가격 상승에 대한 조기 예상으로 인해 소비자 우선 순위를 변경함으로써 촉발될 수 있다.
2022년 마지막 분기로 접어들면서 국민의 구매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5.3%를 달성하려면 4분기의 경제성장이 5%를 기록해야 한다.
따라서 지난 분기의 높은 인플레이션을 안정시키는 것이 정부와 중앙은행의 핵심 정책으로 보고 있다.
무디스에서 인용한 대로 미국의 국민들과 가정은 9월에 인플레이션이 8.2%로 뛰었기 때문에 작년과 같은 소비를 위해 매달 445달러를 더 써야 한다. 한편 인도네시아 가구의 경우 2021년 9월과 동일한 소비를 위한 추가 지출은 약 270,000루피아다.
현재 데이터를 보면 만디리 지출 지수가 사람들이 방어적인 경향이 있고 지출 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관리가 가능해 보인다.
또한 9월에 연료 가격이 오른 후, 사람들은 더 자주 소비하기 시작했지만, 가치는 더 낮아졌다는 흥미로운 사실도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이것은 사람들이 이제 경제 변화에 더 잘 적응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중국과 미국 간 무역 긴장이 고조되는 것도 예상해야 할 분야다. 미국이 반도체 칩의 중국 수출이나 중국 제조업체들의 칩 생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 서비스를 통제하기 시작하면서 중국의 보복도 예상해야 한다.
초기에는 인도네시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미미할 것이다. 그러나 중국이 리튬배터리 등 첨단산업의 핵심 부품에 대해 비슷한 수출통제로 보복한다면 첨단제품의 제조와 공급망 투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자카르타포스트/자카르타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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