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니 거대 전자상거래 `Tokopedia`의 성장과 함께 한 첫 여성 신임 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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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To 전자상거래 사업부의 신임 사장 멜리사 시스까 주민또(Melissa Siska Juminto)
멜리사 시스까 주민또(Melissa Siska Juminto)는 인도네시아 최대 디지털 생태계의 일부이자 '또꼬뻬디아(Tokopedia)'로 알려진 고또(GoTo) 전자상거래 사업부의 신임 사장이다.
2012년 또꼬뻬디아 창업 초창기 멜리사는 44번째 직원이자 유일한 회계사로 입사하여 2년 후 사업부 부사장이 되었다. 비즈니스 관리에 대한 그녀의 전문성은 비즈니스 성장 전략을 계획할 때 회사의 재무 분석을 우선시하는 방식에 반영됐다.
멜리사의 동료 시띠는 멜리사가 기업 회계사가 된 후 비즈니스 및 마케팅 팀을 통해 비즈니스 개발과 은행 및 물류 파트너와의 협력 처리에도 큰 관심을 기울였으며, 광고 활동을 위해 발행된 모든 투자에 대한 데이터 분석 모니터링에도 참여했고 입사 첫날부터 회사의 리더 역할을 수행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리더의 마인드로 그녀는 2018년 최고운영책임자(COO)로 임명되어 사무실 운영을 포함한 회사 운영 전반을 책임지고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하는 역할에서 비즈니스 방향과 정책을 수립하는 CEO의 파트너가 되는 역할까지 맡게 되면서 멜리사는 그 능력을 인정받았다.
그녀가 최고운영책임자로 임명된 이후 2020년 또꼬뻬디아는 딜로이트 투치 토마츠(Deloitte Touche Tohmatsu, Deloitte)가 발표한 아시아 태평양 테크놀로지 패스트 500 지수(Asia Pacific Technology Fast 500 index)에서, 매출 기준 가장 빠르게 성장한 기업 목록에 인도네시아 기업 중 유일하게 포함되었으며, 또꼬뻬디아는 608%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멜리사는 2022년에 GoTo의 최고인사책임자(CHRO)로 임명되어 비즈니스 파트너, 보상, 인력 통합 및 커뮤니티 경험 팀을 포함한 모든 인적 자원 기능을 감독하는 역할도 맡았다.
또꼬뻬디아에서 비즈니스 성장을 주도한 멜리사의 결단력과 성공으로, 그녀는 2022년 포춘 인도네시아에서 비즈니스 분야에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인물을 선정하는 '40세 이하 40인' 명단에 오르는 영예를 안았다.
또한 끊임없이 변화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회사를 장기적인 성공으로 이끈 공로를 인정받아 글로벌 취업 컨설팅사 마이클 페이지(Michael Page)가 선정한 아시아 비즈니스 리더 9명 중 한 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인도네시아 전체 기업의 99%를 차지하는 중소영세기업(MSME)은 전체 노동력의 96.9%를 흡수하고 2021년에는 국가 GDP의 61%를 기여하는 등 인도네시아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많은 중소영세기업이 큰 타격을 입은 팬데믹 기간 동안 멜리사의 리더십 아래 또꼬뻬디아는 일상적인 필요를 충족하고 지역 비즈니스의 회복력을 강화하며 인도네시아의 경제 회복을 지원하는 커뮤니티의 신뢰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되겠다는 약속을 지켜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또꼬뻬디아가 추진한 여러 사업안 중 하나인 하이퍼로컬 이니셔티브는 구매자와 가장 가까운 판매자를 연결하여 팬데믹 속에서도 지역 비즈니스에 더 큰 무대를 제공하고 기회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2020년 4월에 시작된 하이퍼로컬 이니셔티브는 팬데믹 상황에서도 인도네시아 경제를 유지하고 판매를 촉진하는 데 기여해왔으며, 2022년 말 사회활동제한조치(PPKM)가 완화된 이후에도 지속되었다.
또꼬피디아가 경제금융개발연구원(INDEF)과 함께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하이퍼로컬 또꼬피디아가 있는 도시의 평균 판매 지수는 2017~2019년에 비해 2020~2021년 기간 동안 147% 증가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하이퍼로컬 또꼬피디아를 도입한 도시의 평균 매출 지수는 도입하지 않은 도시보다 5배 더 높았다.
같은 기간 하이퍼로컬 이니셔티브는 실업률과 빈곤 증가율을 억제할 수 있었는데, 하이퍼로컬을 도입한 도시는 그렇지 않은 도시에 비해 빈곤율이 0.14% 더 낮았다.
멜리사와 그녀의 팀은 기업의 수익성 가속화를 지원하기 위해 기업이 판촉 목표를 달성하고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성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종합 마케팅 솔루션인 '또꼬뻬디아 마케팅 솔루션'도 출시했다. 이 키트는 관련 규정과 보안 및 개인 데이터 보호 원칙에 따라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기업이 올바른 소비자 프로필에 광고를 타겟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또꼬뻬디아 마케팅 솔루션은 2022년 상반기에 광고 투자 가치가 17배 성장했으며, 같은 기간 중대형 판매자의 전략적 파트너 수가 30배 증가했다.
한편, 또꼬뻬디아는 인도네시아 특유의 물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문 처리 서비스 제공업체인 딜라야니 또꼬뻬디아(Dilayani Tokopedia) 스마트 창고를 도입해 중소기업을 포함한 판매자가 수요가 많은 지역에 제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저렴한 우편 요금으로 더 빠르게 제품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2022년 3분기 동안 딜라야니 또꼬뻬디아를 이용한 구매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1.5배 증가한 반면, 거래 건수는 2배 이상 늘어나는 등 커뮤니티에서도 이 같은 혁신에 대해 환영했다. 또한, 또꼬뻬디아를 사용하는 판매자 수도 같은 기간 동안 2배 이상 증가했다.
소셜 커머스 시대의 소비자 행동 변화에 발맞춰 2018년에는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또꼬뻬디아 플레이'를 론칭하여 시청자들이 라이브 쇼핑, 요리, 스포츠, 창작물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쇼를 통해 쇼핑하면서 영감을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또꼬뻬디아 플레이를 통한 거래 건수는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업으로 추가 수입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또꼬뻬디아 제휴(Tokopedia Affiliate)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는 제휴사로 등록하고 소셜 미디어의 특별 링크를 사용하여 또꼬뻬디아에서 수백만 개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 링크를 통해 제품이 성공적으로 판매되면 제휴사는 최대 10%의 수수료를 받게 된다. 2022년 3월 출시 이후 등록된 제휴사 수는 수십만 명에 이르렀다.
또꼬뻬디아 창립자 윌리엄 따누위자야는 멜리사에게 또꼬피디아의 자리를 물려주던 날 개인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멜리사가 "창업자 정신과 회사에 대한 강한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다며, 최근 몇 년 동안 또꼬뻬디아의 일상을 이끈 것은 멜리사였다고 말했다.
그는 GoTo와 함께 슈퍼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또꼬뻬디아가 인도네시아 전역의 현지 중소기업의 성장을 더욱 촉진하는 한편, 금융 포용성을 높이고 기술을 통해 수억 명의 인도네시아 국민의 삶을 더 편리하게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자카르타포스트/자카르타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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