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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수출 실적의 회복력 유지

경제∙일반 작성일2024-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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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부자카르타 딴중 쁘리옥 자카르타국제건테이너터미널(JICT) (사진=자카르타경제신문/Aditya)  

 

*** 이 기사는 자카르타포스트 7 3일자에 게시된 만디리 은행의 이코노미스트 안디 쁘라스띠오 하디(Andhi Prasetyo Hadi) 의견입니다.

 

2024년은 세계 경제에 도전적인 해가 될 것이다.

 

지정학적 긴장고금리지속적인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높은 수준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공급망이 혼란을 겪고 있다이러한 상황은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전 세계 무역 실적에 큰 영향을 미친다국내 무역 실적도 미국과의 무역 전쟁으로 촉발된 중국의 경기 둔화와 부동산 부문의 위기로 인해 영향을 받고 있다.

 

중국 정부의 엄격한 정책과 비생산적인 고령 인구높은 사회적 부담과 같은 인구통계학적 문제는 중국의 경제 성장을 제한하고 있다.

 

중국 경제의 약화는 2012년 부터 코로나19 이전까지 평균 경제 성장률이 2003~2011년 평균인 10.86%보다 낮은 6.29%에 그친 것만 봐도 알 수 있다중국 경제의 약화는 글로벌 원자재 가격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쳐 인도네시아와 같은 원자재 의존 국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인도네시아 경제는 오랫동안 중국에 의존해 왔으며이러한 의존도는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된다.

 

중국은 인도네시아의 최대 무역 파트너로 양국 간 교역량이 상당하다또한 중국은 인도네시아의 주요 투자국이며특히 인프라와 천연자원 부문의 주요 투자국이다.

 

중국 기업의 직접 투자는 인도네시아의 경제 성장특히 일자리 창출과 인프라 개선에 영향을 미쳤다또한중국은 막대한 경제력과 높은 생산 능력으로 인도네시아가 소비재와 자본재를 수입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선택하는 국가다이러한 의존성으로 인해 인도네시아는 더 저렴한 제품을 이용할 수 있지만 중국 경제에 차질이 생길 경우 공급에 차질이 생길 위험도 있다.

 

2023년 인도네시아의 세계 시장에서의 수출 시장 점유율은 전 세계 수출 총액의 1.1%에 불과했으며총 수출액은 전년 대비 11.34% 감소한 2,588억 달러였다. 이는 특히 인도네시아 수출의 22.9%를 차지하는 중국이 글로벌 경기 둔화의 영향을 받아 수출량에 큰 변화가 없을지라도 인도네시아의 수출 가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 첫 5개월 동안 인도네시아의 수출 실적은 전년 대비 3.52% 감소한 1,040억 달러를 기록했다여전히 위축된 상황이지만전년 동기 대비 6.1% 감소한 2023년의 첫 5개월에 비해서는 개선의 조짐이 보인다.

 

이러한 개선은 수출 대상 국가특히 전체 수출의 93.6%를 차지하는 비석유 및 가스의 실적이 개선된 데 따른 것으로 인도미국필리핀일본네덜란드 등의 국가가 그 대상이다비석유 및 가스 수출 비중이 높은 만큼 수출 실적을 늘리기 위해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일부 지표가 개선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장기적인 경제 안정과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정책과 국제 협력이 필요하다.

 

현재 세계 경제가 부진한 상황에서 인도네시아의 수출 상품과 목적지를 매핑하여 경기 둔화나 무역 파트너의 수요 감소에 대비해 탄력성을 높여야 한다적절한 매핑을 통해 인도네시아의 수출 실적은 경쟁력과 경제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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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의 수출 실적(Bank Mandiri/-) 

 

매핑과 전략은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될 수 있다.

 

첫째거래처 분류 및 수출 품목 다변화

한 국가에 의존하지 않고 거래처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함으로써 수출 실적을 개선할 수 있다한편상품 다변화는 글로벌 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완화하고 수출 수익의 안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정부는 생산자에게 고부가가치 및 기술 기반 제품 개발을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

 

둘째교역 상대국의 잠재 수요를 파악하고 수출 촉진

수출 대상국과의 협의를 통해 특정 제품에 대한 수요 선호도와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수출 대상국이 인도네시아에서 소비재를 직접 수입할 수 있는지아니면 자본재나 원자재를 수입할 수 있는지 현지 및 국제 상공회의소와 논의하여 시장 수요와 수출 가능한 제품이나 서비스 조정 기회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수출 대상국을 지도화할 수 있다.

 

정부는 또한 국제 전시회무역 사절단 및 대중 매체 홍보를 통해 수출 촉진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또한 정부는 수출 촉진에 참여하도록 수출 기업에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제품 품질과 부가가치 향상

정부는 수출 제품에 대한 감독과 품질 관리를 강화하고 생산자가 확립된 기준을 충족하도록 해야 한다인도네시아 제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인증 및 인정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다.

 

또한 정부는 수출 제품 표준(제품 품질포장수출 대상국에서 허용되는 제품 구성)과 관련된 플랫폼과 교육을 통해 우수한 제품 품질과 수량을 갖춘 새로운 잠재적 수출업체의 제품을 찾을 수 있다.

 

또한 정부는 생산자에게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할 수 있다신기술 개발과 생산 효율성 증대를 위해서는 민간과 정부 간의 협업도 필수적이다.

 

넷째인적 자원의 질적 향상.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과 고도화된 제조기술 운영을 위해 교육과 훈련을 통해 숙련된 인력을 배출하는 데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노동 경쟁력도 유지해야 한다. 인도와 방글라데시는 경쟁력 있는 인건비를 바탕으로 제조업 부문을 성공적으로 육성하고 수출을 늘린 국가들의 예이다.

 

마지막으로마찬가지로 중요한 것은 무역 정책을 개선

정부는 무역 절차 간소화수입 관세 인하시장 접근성 강화 등의 개선이 필요하다또한 정부는 잠재적 파트너 국가와 무역 협정을 협상하여 인도네시아 제품에 대한 시장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기존의 다양한 전략에도 불구하고 인도네시아는 글로벌 경기 침체가 지속됨에 따라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에 직면해 있다도널드 트럼프가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할 경우 무역 전쟁이 다시 일어날 가능성도 있다무역전쟁의 위험을 완화하여 글로벌 공급망의 혼란을 방지해야 한다.

 

위에서 설명한 완화 조치와 전략을 실행하면 무역전쟁의 위험을 줄이고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으로부터 경제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정부와 경제 주체들이 협력하여 이러한 위험에 대처하고 국내 경제를 보호하기 위한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카르타포스트/자카르타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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