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비즈니스 2021년, 디지털 경제는 더 커졌지만 질은 미흡 경제∙일반 편집부 2021-12-31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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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onomy SEA 2021> 보고서 이미지 (구글 캡처)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디지털화가 더욱 촉진되면서 2021년에도 디지털 경제의 성장은 견실한 상태를 유지했다.
구글(Google), 테마섹 홀딩스(Temasek Holdings), 베인앤코(Bain & Co) 등이 작성한 보고서 <e-Conomy SEA 2021>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대유행 기간 동안 2,100만 명의 새로운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가 증가하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인터넷 경제는 올해 총상품가치(GMV) 7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돼, 평가 대상국인 동남아 6개국 중 최대 디지털 경제대국 지위를 유지했다.
그러나 사기, 사이버 공격 및 높은 플랫폼 사용료에 대한 보고가 잇따르면서 사용자의 안전과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신뢰가 위협받으면서 상대적으로 신생 산업인 이 산업 대한 철저한 조사가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29일 자카르타포스트가 보도했다.
경제법률연구소(Center of Economics and Law Studies, CELIOS) 비마 유디스띠라(Bhima Yudhistira) 소장은 12월 23일 자카르타포스트와 인터뷰에서 규모 면에서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경제는 성장했지만 디지털 경제 생태계의 질을 높이는 데 있어서는 미흡하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OJK)이 2021년 무허가 P2P 대부업체 593곳을 폐쇄하면서 온라인 대출업계가 각광을 받았다. 태스크포스는 2018년 이후 3,500개 이상의 P2P 플랫폼을 중단시켰다.
정보통신부 장관을 지낸 인도네시아 핀테크 소사이어티(Indonesia Fintech Society, IFSOC) 운영위원 루디안따라(Rudiantara)는 불법 대부업체들을 폐쇄하는 한편 업체들은 문제의 범죄적인 측면을 대중들에게 교육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12월 9일 토론에서 불법 온라인 대출의 피해자들은 보통 디지털과 금융 사용 능력이 낮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대출 플랫폼은 대중을 위한 교육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합법적인 P2P 업체들 또한 높은 수수료나 이자율로 인해 조사를 받고 있으며, 일부는 강압적인 채권 회수 관행에 의지하고 있어, 인도네시아 핀테크 대출자협회(Indonesian Fintech Lenders Association, AFPI)는 하루 기준 금리 상한선을 0.4%로 50% 이상 낮췄다.
올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소비자 88%가 디지털뱅킹 서비스를 적극 이용하면서 사기와 데이터 해킹 등으로 은행권의 신뢰가 떨어지는 한편, 데이터 보호 법안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현재 법 집행 당국이 데이터 침해, 해킹 또는 오용 가해자를 형사 고발할 수 있는 규정이 없다. 그러나 오랫동안 기다려온 데이터 보호 법안이 2022년 국가입법계획(Prolegnas)의 우선 순위 목록에 오르면서 변화가 임박했다.
IFSOC 운영위원인 요세 리잘 다무리(Yose Rizal Damuri)는 내년에 이 법안을 통과시키지 않는다면 각 부처와 정부 기관들이 서로 엇갈리거나 충돌하는 법을 통과시키려 할 것이기 때문에 역효과를 낳을 것이고, 특히 디지털 경제에 혼란과 불확실성을 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인도네시아 핀테크 협회(Indonesian Fintech Association, Aftech)는 회원사들이 각자의 플랫폼에서 사용자 데이터를 어떻게 다루고 보호해야 하는지에 대한 윤리강령을 발표했다. 데이터 보호 법안 처리가 지지부진한 가운데 규제의 공백을 어느 정도 메울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가 사이버 및 암호원(National Cyber and Encryption Agency, BSSN)은 인도네시아가 2021년 첫 8개월 동안 8억8,800만 건의 사이버 공격을 기록했다고 지적했다. 이것은 2020년 같은 기간 동안 기록된 1억 9천만 건의 공격보다 놀라울 정도로 높은 증가를 기록한 것이다.
한편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부과하는 높은 수수료와 음식배달서비스가 취하는 큰 폭의 수익은 중소기업(SME)의 이윤을 쥐어짜고 있어 결국 당국이 정밀조사를 하고 있다.
중소기업중앙회(SME Association, Akumindo) 익산 인그라뚜분(Ikhsan Ingratubun) 회장은 지난 10월 영세업체들이 음식배달 플랫폼 가입 시 수수료 감안하여 음식값을 20% 인상해야 했고, 일부 중소기업들은 전자상거래 사이트 가입보다는 자체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하는 방식을 택했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키친 겸 케이터링 기업인 윰미(YummyCorp)사 공동창업자인 마비오 순따누(Marbio Suntanu)는 지난 6월 비싼 수수료 때문에 중소기업들의 마진이 너무 적다는 것을 플랫폼들이 깨닫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자카르타포스트/자카르타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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