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비즈니스 인도네시아 에너지 자급자족, 새 정부의 기회와 도전 에너지∙자원 편집부 2024-11-15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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쁘르따미나 주유소(사진=자카르타경제신문/Aditya)
**이 기사는 자카르타포스트 11월 13일자에 게재된 만디리 은행의 산업 및 지역 분석가의 의견입니다.
인도네시아 쁘라보워 수비안또 대통령은 에너지 자급자족 달성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그는 세계 지정학적 긴장 속에서 해외 에너지원에 대한 의존도가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음을 상기시켰다. 한편, 인도네시아의 대외 의존도가 가장 높은 에너지원 중 하나는 석유이다.
2023년에 인도네시아는 43,800톤, 3,140만 달러에 해당하는 석유를 수입했다. 2019년에는 33,800톤, 1,880만 달러에 해당하는 석유를 수입한 것과 비교하면 인도네시아의 석유 수입량 증가는 상대적으로 높은 국제 유가, 국내 석유 수요 증가, 국내 석유 생산량 감소의 영향을 받았다.
11월 8일 기준 세계 평균 유가(브렌트유)는 배럴당 80.90달러를 기록했다. 2022년 최고치인 배럴당 99.10달러에서 정상화되었지만, 팬데믹 이전인 2019년 평균 가격인 배럴당 64.20달러와 비교하면 여전히 상당히 높은 가격이다.
앞으로도 국제 유가는 여러 요인으로 인해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며, 석유는 여전히 쉽게 접근 가능하고 저렴한 주요 에너지원이며 대체 기술과 에너지가 석유를 완전히 대체하지 못했고 석유화학 산업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국제 유가가 국가 예산의 목표 가격보다 높을 경우 국가 예산에 부담이 될 수 있다.
한편 국내 석유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2023년 국내 석유 소비량은 하루 160만 배럴(2022년 하루 160만 배럴)로 전년 대비 4.3% 증가했다. 2022년 국제에너지기구(IEA)의 데이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석유 소비는 대부분 운송, 가정, 산업 부문에서 사용되며, 그 비중은 각각 72.3%, 14.2%, 10.5%다.
반면, 국내 석유 생산량은 여전히 국내 석유 소비량에 훨씬 못 미친다. 2023년 석유 생산량은 하루 63만 8천배럴에 불과했다(2000년에는 하루 146만 배럴). 이러한 석유 생산량 감소는 장기적인 개발로 인해 계속 감소하는 석유 매장량,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산 능력이 감소하는 많은 오래된 유정, 비용, 위험 및 투자와 관련된 탐사 부족 등 여러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또한 지난 4년 동안 석유 생산량은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했다. 2023년 석유 생산량은 목표치의 91.7%에 불과했다(2022년 목표치의 91.6%).
석유 수입 의존도와 국제 유가 변동이라는 도전에 직면한 정부는 석유 및 에너지 자급자족을 달성하기 위해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정책을 채택해야 한다.
다음은 정부가 취할 수 있는 몇 가지 정책 권고 사항이다.
첫째, 석유 탐사를 늘리자. 기존 매장량을 대체하거나 추가할 수 있는 새로운 석유 매장량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석유 탐사는 쉽지 않고 상당한 투자 비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탐사와 관련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석유 및 가스 통계의 최신 데이터에 따르면 지진 2D(seismic 2D) 조사는 25킬로미터로 감소했다(2022년 473킬로미터). 지진 3D(seismic 3D) 조사는 1,432킬로미터로 감소했다(2022년의 3,790킬로미터). 또한 탐사 시추의 경우, 발견 건수는 2022년 22건에서 2023년 14건으로 감소했고, 실현 건수는 2022년 30건에서 2023년 25건으로 감소했다.
이는 향후 생산량 증가세가 둔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생산 수준을 유지하고 높이기 위해 투자 및 탐사 활동을 늘려야 할 필요성을 시사한다.
정부는 석유 탐사를 촉진하기 위해 재정적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인센티브에는 세금 감면, 탐사 장비에 대한 수입 관세 면제 및 기타 외국인 및 국내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기타 조치가 포함될 수 있다.
또한, 정부는 석유 산업의 증가하는 위험을 적절히 수용하는 비용 회수 및 이익 공유 모델을 구현할 수 있다. 이는 새로운 매장량 발견의 높은 실패율과 석유 매장량 감소로 인한 점점 더 깊고 먼 곳의 시추와 같은 위험을 수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인 라이선스 메커니즘이 필요하다. 정부는 기존 규제가 석유 및 가스 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투자자들에게 법적 확실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생산 능력을 늘리자. 이는 오래된 유정에서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향상된 석유 회수(EOR) 기술을 사용하도록 장려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다. 이 기술에는 가스 주입, 물 주입, 화학물질 주입 등이 포함되며 생산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셋째, 에너지 효율성. 이는 보다 효율적인 신기술의 도입을 통해 달성할 수 있다. 또한 기계와 발전기의 정기적인 유지보수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다.
넷째, 에너지 다변화. 인도네시아의 석유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전기 자동차 프로그램을 강화하는 것도 한 가지 대안이다. 또 다른 옵션은 천연가스 및 팜원유(CPO)와 같은 인도네시아의 순 수출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다.
또한, 정부는 재생에너지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에너지 전환을 지원하는 정책을 개발하여 2025년까지 23%, 2050년까지 31%의 재생 에너지 믹스를 달성할 수 있다. 그러나 2023년 재생에너지 믹스 실현률은 13.21%로 목표치인 17.9%에 미치지 못했다.
결론적으로 인도네시아는 석유 에너지 자급자족을 달성하기 위해 석유 탐사 및 생산을 늘리고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며 에너지원을 다변화해야 한다. 또한 재정적 인센티브, 적절한 회수 및 이익 공유 모델, 투명하고 효율적인 라이선싱을 통해 석유 부문에 대한 국내외 투자를 유치할 수 있다. [자카르타포스트/자카르타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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