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비즈니스 '자카르타' 직면한 문제와 도전 과제...글로벌 도시 위한 전략적 제언 건설∙인프라 편집부 2024-05-09 목록
본문
중앙자카르타 환영 기념물(Monumen Selamat Datang) (사진=자카르타경제신문)
*** 이 기사는 자카르타포스트 5월 8일자에 게시된 만디리 은행의 산업 및 지역 분석가 마마이 수까에시(Mamay Sukaesih)의 의견입니다
인도네시아 정부는 자카르타 특별수도권 지역에 관한 법률 2/2024호를 발표했다. 이 법의 제3조는 자카르타를 인도네시아의 경제 중심지이자 글로벌 도시로 지정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자카르타의 경쟁력은 무역, 서비스, 금융 서비스, 국내 및 글로벌 비즈니스 활동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글로벌 도시들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즉, 자카르타의 현재 상황과 글로벌 도시의 상황 사이에는 격차가 존재한다.
이 글에서는 자카르타가 직면한 문제와 도전 과제에 대해 논의하고 자카르타를 글로벌 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전략적 제언을 제공한다.
수도를 누산따라로 이전하는 것은 자카르타가 주민들에게 보다 현대적이고 편안하며 건강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다. 정부는 2029년까지 수도 이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약 120만 명의 자카르타 주민이 누산따라로 이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 정부는 자카르타를 글로벌 도시로 디자인할 계획이다. 글로벌 컨설팅 업체인 커니(Kearney)에 따르면 글로벌 도시는 글로벌 투자나 기업, 인적 자원, 정보, 문화, 글로벌 정치를 유치할 수 있는 글로벌 경제 네트워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시를 말한다.
자카르타의 경쟁력은 아세안의 다른 도시에 비해 여전히 상대적으로 낮다. Kearney의 2023 글로벌 도시 지수에서 자카르타는 조사 대상 156개 도시 중 74위를 차지했다. 이는 싱가포르(7위), 방콕(45위), 마닐라(70위), 쿠알라룸푸르(72위)와 같은 다른 아세안 도시들보다 낮은 순위이다.
자카르타는 2015년의 경쟁력 순위 54위에서 20계단 하락했다. 또한, 2015년부터 2023년까지 자카르타의 경쟁력 하락은 글로벌 도시 지수의 모든 구성 요소에서 발생했다. 인적 자원(23계단 하락), 정보 교류(20계단 하락), 문화 경험(11계단 하락) 부문에서 가장 큰 하락세를 보였다.
또한 2023 글로벌 도시 보고서(Kearney)에 따르면 자카르타는 글로벌 도시가 되기 위해 조속히 해결해야 할 몇 가지 문제에 직면해 있다.
첫 번째 문제는 교통 혼잡이다. 자카르타와 주변 지역의 높은 인구 이동성으로 인해 교통 체증은 여전히 자카르타의 주요 문제로 남아 있으며, 교통 인프라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제한적이고 잘 통합되어 있지 않으며 글로벌 도시의 기준에 미치지 못한다. 글로벌 도시는 일반적으로 복합 교통망을 갖추고 있지만, 자카르타는 여전히 대다수가 자동차 중심의 도로에 의존하고 있다.
두 번째 문제는 홍수다. 홍수는 상류 지역의 높은 물 유출량뿐만 아니라 조수 범람이나 해안 범람으로 인해 발생한다. 조수 홍수는 주로 해안 지역, 특히 자카르타 북부에서 발생한다. 기후 변화로 인한 자카르타 북부의 지반 침하로 인해 조수 범람 문제는 더욱 악화되고 있다.
교통 혼잡과 홍수 외에도 깨끗한 물에 대한 접근성도 문제다. 국가개발계획청(Bappenas)의 데이터에 따르면 자카르타의 물 수요 중 54.5%만이 충족되는 반면, 대부분의 글로벌 도시는 인구의 90%가 물 수요를 충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폐기물 관리 문제다. 환경부의 데이터에 따르면 자카르타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은 2022년에 비해 2023년에 증가했다.
경제 지표에 따르면 자카르타의 1인당 지역총생산(GRP)은 아세안의 다른 도시에 비해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통계청의 2022년 자료에 따르면 자카르타의 1인당 GRP는 10,504달러로 마닐라(14,945달러), 방콕(20,226달러), 쿠알라룸푸르(29,091달러)보다 낮다.
따라서 자카르타 정부는 글로벌 도시가 되기 위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개혁하고 혁신해야 한다. 자카르타의 거버넌스는 주변 지역과 통합되어 자카르타의 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할 수 있어야 한다. 자카르타의 문제 대부분이 주변 지역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주변 지역(Jabodetabekjur)과 통합적으로 해결해야 할 자카르타의 여러 문제에는 다른 지역과 통합된 대중교통 인프라 시스템을 통한 교통 혼잡, 자카르타 및 주변 지역의 상류부터 하류까지 통합된 물 관리 및 배수 시스템을 통한 홍수 및 물 관리, 고형 폐기물 처리 시설 개발을 통한 주변 지역과의 통합 폐기물 관리 등이 있다.
자카르타 지방정부는 주변 지역과의 통합 거버넌스 외에도 글로벌 투자자 및 기업, 특히 유수의 글로벌 기업과 유니콘 기업을 자카르타로 유치하기 위한 투자 친화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글로벌 도시 지수의 평가 항목 중 하나는 해당 글로벌 도시에 얼마나 많은 상위 글로벌 기업과 유니콘이 지사를 두고 있는가다. 자카르타 정부는 경쟁력 있는 사업 비용, 사업하기 쉬운 환경, 안정적인 거시경제 여건을 보장함으로써 투자에 유리한 투자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자카르타의 인적 자원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글로벌 도시 지수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3년까지 자카르타의 순위가 하락한 것은 주로 인적 자원 분야의 경쟁력 하락 때문이었다.
반면, 중국의 항저우, 선전, 청두 등 2015년부터 2023년까지 글로벌 도시 지수에서 가장 높은 순위 상승을 경험한 도시는 인적 자본이 크게 향상되었기 때문이다. 인적 자원의 질을 높이면 글로벌 투자자들을 자카르타로 끌어들일 수 있는 고도로 숙련된 노동력을 공급할 수 있다.
또 다른 전략은 자카르타에서 생산 승수가 높은 주요 부문을 개발하는 것이다. 자카르타의 주요 부문에는 무역, 금융 서비스, 제조업, 관광, 서비스(기업 서비스, 부동산, 교육) 등이 있다. 아세안 내 다른 도시의 평균 1인당 GRP에 비해 여전히 낮은 자카르타의 1인당 GRP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이 실행되어야 한다.
결론적으로 자카르타는 다른 글로벌 비즈니스 도시에 비해 여전히 뒤처져 있는 만큼 글로벌 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혁신과 개혁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글로벌 비즈니스 도시는 도시화, 디지털 기술 변화, 지정학적 변화, 친환경 에너지 등 발전에 영향을 미칠 글로벌 메가트렌드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앞으로 자카르타를 포함한 글로벌 도시들에게 기회와 도전이 될 것이다. [자카르타포스트/자카르타경제신문]
- 이전글인니 두 개 국영건설사, 9월 중 통합 마무리 예정 2024.05.08
- 다음글인니 국가전략프로젝트에 포함된 BSD· PIK 개발, '이해상충' 비판 일어 2024.03.26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