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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비즈니스 인니 정부,새로운 인센티브로 전기차 시장 밀어붙이기...니켈 계획은 밀려나 에너지∙자원 편집부 2023-12-21 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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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전기차 아이오닉 5 (사진=현대차)

 

전기자동차(EV) 경쟁에서 이웃 국가들에 뒤처져 있는 인도네시아가 국내 산업을 부흥시키기 위해 세금 인센티브 패키지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정부 관계자가 말했다.

 

지난 12일에 발표된 개정된 대통령 규정은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공장을 건설하려는 자동차 제조업체에게 2년의 기간을 제공한다기술적인 사항을 규율하는 장관급 규정은 12월 말에 발표될 예정이다.

 

정책 변경을 통해 정부는 인도네시아에 전기차 공장을 설립하려는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가 수입 관세나 사치품 부가가치세(VAT)를 내지 않고도 완전조립식(CBU) 또는 완전히 분해된 상태(CKD) 전기차를 수입할 수 있도록 허용할 예정이다.

 

2025년 말까지 유효한 이 면세 혜택은 국내 생산이 본격화되기 전에 시장을 활성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또한 정부는 현지 콘텐츠 요건도 완화했다전기차 제조업체는 2026년까지 국산 부품을 최소 40%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라흐맛 까이무딘 해양투자조정부 차관 겸 투자 장관은 지난 15, 인도네시아와 투자자 모두에게 윈윈(win-win)이라며새로운 인센티브가 주요 전기차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인도네시아에 공장을 설립하도록 유도할 것이라는 희망을 표명했다.

 

공장이 가동되기 전에 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이다.

 

라흐맛은 국내 전기차 시장을 위한 '규모의 경제'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정하면서아직 시장이 없는데 어떻게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있느냐고 말했다.

 

인도네시아의 현재 전기차 생산량은 경쟁국들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다태국은 연간 24만 대의 사륜차를 생산하는 반면인도네시아는 자동차 3 4천 대버스 2,480오토바이 145만 대를 생산할 수 있는 미미한 수준이다.

 

그러나 브나르뉴스(BenarNews)에 따르면 2022년에 판매된 배터리 구동 자동차는 10,327대에 불과해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약 1%를 차지했다.

 

정부는 전국에서 2025년까지 40만 대의 전기 사륜차와 180만 대의 전기 이륜차를 볼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지불해야 할 대가

경제금융개발연구소(Indef)의 경제학자 안드리 사뜨리오 누그로호는 지난 18, 정부의 초점이 인도네시아의 풍부한 니켈 매장량을 바탕으로 시장을 구축하는 장기 전략에서 즉각적인 시장 이익 창출로 "전환"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 정책이 국내 전기차 판매를 촉진할 수 있다는 데는 동의했지만배터리 구성에 관계없이 모든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에 조코 위도도 대통령의 니켈에 대한 원대한 포부에 미치는 영향은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이 규정은 니켈 기반 투자는 물론 투자 환경보다는 전기차 소비 환경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가 초점을 잃은 것 같다고 말했다.

 

인센티브의 결과로 가격이 낮아지면 총 소유 비용을 낮춰 신규 구매자를 유인할 수 있지만그는 포괄적인 인센티브가 미가공 니켈 광석에 대한 수출 금지를 포함하는 국가의 니켈 산업 개발 로드맵을 훼손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풍부한 니켈 자원이 중간 제품의 부차적인 역할로 전락하여 니켈로 구동되는 전기차 생태계의 초기 비전을 "포기"할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인센티브는 글로벌 니켈 수요 감소와 주변 국가들이 태국과 중국의 BYD, 말 미국의 테슬라와 말레이시아와 같은 니켈이 아닌 리튬 기반 배터리를 선택하는 주요 전기차 업체들을 유치하고 있다는 사실에 동기가 된 것이라고 안드리는 지적했다.

 

이상적으로는 니켈 기반 배터리를 우선시하여 소비자 활용과 국내 생산을 함께 늘리는 것이라고 제안했다그러나 새로운 정책은 그렇게 하지 못했다.

 

안드리는 이러한 인센티브와 니켈 기반 배터리 수요 감소로 인해 현재 인도네시아가 의지할 수 있는 것은 국내 시장뿐이지만 정부는 니켈 기반 배터리에 대해 어떠한 인센티브도 제공하지 않고 있다고 한탄했다.

 

대중의 수요

인도네시아 전기자동차산업협회(Periklindo)의 사무총장 뜽고노 추안드라 포아는 18, 새로운 정책이 새로운 투자자의 관심을 끌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지 생산에 들어가기 전에 사전 테스트하고 소비자 선호도를 측정할 수 있는 위험 부담이 적은 진입점이라고 말했다

 

자동차 전문가인 베빈 주아나는 18, 인도네시아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가지고 있다면 인도네시아에서 생산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반쪽짜리 인센티브와 국내 부품 사용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대기업에 의존하는 방식으로는 판매 목표를 달성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전기차에 대한 대중의 열정은 증가하고 있지만가격이 여전히 광범위한 채택을 가로막는 주요 장벽으로 남아 있어 인도네시아에 필요한 상당한 시장 성장을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베빈은 이 정책이 새로운 모델의 시장 진입을 촉진함으로써 7인승과 같은 실용적인 기능에 초점을 맞춘 2억 루피아에서 3억 루피아 사이의 전기차에 대한 소비자 선호를 수용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카르타포스트/자카르타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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